1. 기본계획 방향설정
∙모델학교숲 유형에 맞는 방향설정 - 지역연계형 모델학교숲
-학교의 배경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음을 고려하여 교내와 교외가 뚜렷한 경계없는 자연친화적인 학교숲 지향
-지역주민과 연계하여 지역사회의 거점공간으로써의 기능과 효과를 높임
∙학교구성원 의견 적극 수용
-친수공간조성, 울타리제거, 독서 및 산책로 조성, 체험․학습공간 마련
∙비오톱(Biotope, 소규모 생물 서식 공간)조성을 통한 친환경 관찰․학습공간 조성
∙학교숲은 학생들의 정서순화와 교육장으로 활용 가능한 계획
∙학교구성원 뿐 아니라 지역주민들도 이용할 수 있는 공간 조성
∙환경친화적 재료와 공법의 사용으로 탄소중립 학교숲 조성을 위해 노력
기본계획안
○계획내용
①자연과 함께
-학교의 첫인상을 결정짓는 공간으로써 진입로에서부터 접근이 가장 용이하여 지역주민과의 생태문화적 교류의 장으로 자리매김할 주요 공간
-자연학습・관찰을 통해 생명의 소중함과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는 배움터 로 재구성
○호기심숲: 자연과 호흡하며 창의적 사고를 발현하는 공간
-인공적인 시설물은 배제하고 자연부산물을 재활용한 놀이시설을 설치(실개천, 공중데크 등)
-기존에 사용하지 않던 공지를 활용하여 비오톱정원을 조성
○사랑의숲: 지역주민과 학교구성원이 함께 학교숲을 조성하는데 참여하여 모두가 학교의 주인이라는 애향심과 자긍심을 갖고 학교를 사랑하는 마음을 고취
-야생화 꽃길 조성 행사 (꽃씨뿌리기)
-나무에 새집 달아주기
○배움의 숲: 관찰일기를 쓰거나 독서 공간, 나무를 활용한 D.I.Y.활동 등의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
-D.I.Y.활동체험공간 조성
-기존수목이식을 통해 작은숲을 조성하여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그늘 마련
-아이들이 학습한 내용을 기재할 수 있는 게시판설치
②선생님과 함께
선생님과 학생들이 함께 학교숲을 조성하는 공간으로 본관을 중심으로 “친구와 함께” 라는 공간과 상호교환적인 공간으로 교육적인 효과를 창출
○향기의 숲: 본관 앞의 공간을 본교 특색교육인 “들꽃가꾸기” 를 활성화 할 수 있는 야생화 단지를 조성하여 녹색학교 이미지를 부각
-야생화단지 조성
-기존의 수석을 활용하여 수석 야외전시공간 마련
-실외 휴식공간 마련
③친구와 함께
실내에서 교과서로 청각을 통해 학습을 했다면 이 공간은 학습된 내용들을 직접적인 체험과 관찰을 통한 촉각적, 시각적인 공간으로 재구성
○협동의 숲: 조별 식물재배, 탐구학습, 관찰일기기록을 통해 교육적인 효과를 창출할 뿐 아니라 아이들에게 친구들과의 연대감, 조율성, 이해심을 기르는 정서함양 공간으로 구성
-이동식 플랜트박스를 활용한 식재대
-학급별, 학년별 공간을 각각 나누어 교과에 나오는 식물 재배
공간별 계획
공 간 구 분
|
주 요 내 용
| |
자연과 함께
|
호
기
심
숲
|
∙학교 구성원이 가장 쉽게 접근 가능
∙기존수목 이식․보식하여 경관숲 조성
∙경계 담장을 허물어 식물과의 교감 증대
∙동적인 공간구성(놀이시설공간)
∙간벌목 및 재활용자재를 활용하여 비오톱 공간 조성
∙조류 및 곤충을 유인하는 수종 도입
∙도입시설-원두막, 실개천, 공중데크, 생태연못 등
∙도입수종-소나무, 층층나무, 함박꽃나무, 산사나무, 버드나무, 조팝나무, 사철나무, 맥문동, 수생식물 등
|
사
랑
의
숲
|
∙지역주민과 함께 꾸미는 학교숲 공간 조성
∙주변과의 소음완화 및 주차장 차폐식재
∙계절적 변화와 녹음이 제공되는 수목 식재
∙도입시설-야생화 꽃길, 등받이벤치 등
∙도입수종-은행나무, 산벗나무, 느티나무 등
| |
배
움
의
숲
|
∙D.I.Y등의 활동체험공간 조성
∙기존녹지대 유지, 평상 주변 녹음식재
∙도입시설-게시판, 평상 등
∙도입수종-느티나무, 구상나무, 화살나무, 잣나무 등
| |
선생님과 함께
|
향
기
의
숲
|
∙야생화원 조성
∙휴식 및 사색을 위한 산책로 조성
∙계절감을 느낄 수 있는 화훼 및 유실 수종 도입
∙프라이버시 확보를 위한 차폐식재
∙수목 이름표 도입
∙도입시설-산책로, 벤치 등
∙도입수종-자생야생화(참꽃마리, 꿩의다리, 감국 등)
유실수(살구나무, 앵두나무, 매실나무 등)
∙스탠드 및 주변부 자연친화적 녹음 조성
|
친구와 함께
|
협
동
의
숲
|
∙학급별 야외학습공간
∙자연스런 외곽부 경관연출(만경류 식재)
∙수목 이름표 도입
∙도입시설-이동식플랜트박스
∙도입수종-학급별․학년별 교과에 나오는 식물, 만경류
|
기본계획 과정도 |
기본계획과정도 |
기본계획도 |
부지조성계획
1. 계획기준
∙학교가 갖는 자연성, 다양성, 개방성, 쾌적성 확보
∙지형의 변화가 최소화 되도록 기존 지형을 최대한 유지
∙학생 및 근린주민의 편의를 도모하며 환경친화적인 부지조성
∙효율적인 유지관리와 경제성을 고려
∙기존도로 및 기존 지반고를 감안하여 부지조성 계획
∙이산화탄소 배출 및 에너지손실을 최소화하는 친환경적 부지조성 계획
2. 부지조성설계
∙운동장은 기존 마감고를 유지하나 주변에 조성되는 신규 녹지대는 마운딩하여 시각적 흥미감을 유도
∙기존 녹지대는 기존수목의 원활한 생육을 위하여 지형의 변화를 배제하나 원활한 표면배수가 이루어지도록 고려
∙기존구조물의 마감, 바닥의 고저 등을 고려한 부지조성
1. 계획기준
∙차량의 통행을 최소화함으로써 보행자 중심의 동선을 도모
∙본관까지는 비상차량과 장애인 차량만을 허용하여 차량의 통행을 최소화
∙공간계획에 있어 차량동선을 최소화하여 보행과 이용자 중심의 학교숲 조성
∙산책로는 자연에 가까운 곡선의 동선으로 계획
2. 동선설계
■ 차량동선
∙정문에 가까지 주차장을 배치하여 차량동선을 최대한 짧게 처리
∙본관까지 접근하는 동선은 긴급차량 및 장애인 차량만 진입하도록 계획
■ 보행동선
∙학교숲 내 순환할 수 있는 산책로를 조성하여 산책, 자연경관 감상 등 다양한 행태를 유도
∙산책로는 1.5m정도의 폭으로 계획하고 곡선형의 자연스러운 동선으로 계획
1. 계획기준
∙포장은 이용자의 이용빈도, 동선의 종류, 경제성, 유지관리 및 미관을 고려하여 결정
∙포장재료는 자연재료를 이용한 포장설계를 원칙으로 하며, 장단점을 비교하여 공간별로 적합한 재료를 선택
∙공간의 특성 및 이용자행태를 고려하여 재료를 선택
∙주된 부분에는 친환경적인 흙포장, 점토 및 그린블럭 도입
∙산책로 및 마운딩 경계의 재료는 재활용 목재 또는 로프를 사용
2. 재료선정기준
∙보행에 안전하고 내구성이 있으며 관리가 용이한 포장재료 선택
∙포장패턴이나 질감이 다양하고 흥미 있으며 배수를 고려하여 빨리 마르고 투수가 잘되는 재료를 선택
∙재료소음과 빛 반사가 적고 탄력성이 있는 재료선정
∙자연적인 질감으로서 학교공간에 어울리는 재료선정
∙인위적인 재료를 최대한 배제하고 재활용 가능한 친환경적 재료를 선택
3. 배수계획
∙기존 트랜치를 최대한 활용함
∙녹지 내 표면배수를 원칙으로 함
1. 계획기준
∙ 각 공간별 기능을 고려하여 분위기에 어울리는 시설물을 선택
∙ 조경시설물은 기능적 측면 및 주변 환경과의 조화를 고려하여 결정
∙ 자연적이며 재활용 가능한 소재 사용을 원칙으로 하며 인체공학적 측면을 감안하여 시설물규모 결정
2. 시설물계획
∙각 시설물은 독립적인 기능 및 통일적 형태를 유지하도록 계획
∙자연 소재 활용 및 주변 환경을 고려한 친환경 디자인 계획
∙다양한 이용자의 편리성, 안전성을 고려한 무장애 공간 계획
∙학교숲 내 통일된 분위기 연출을 위한 재질, 색상 등 고려
∙고가의 시설물을 배제하고 재활용 가능한 시설물을 제작
구 분
|
기본 방향
|
도입 시설물
|
안내시설
|
● 학교숲의 이미지를 부각
● 내구성 있는 소재 사용
|
● 소형안내판
● 대형안내판(게시판)
|
휴게시설
|
● 안정감, 온화함, 친환경성 재료의 조합으로 편안한 느낌의 경관 형성
● 공간의 성격에 부합하는 시설 도입
|
● 벤치
● 야외테이블, 평상
● 원두막
|
놀이시설
|
● 다양한 놀이와 학습을 위한 특화 놀이시설 도입
● 자연체험을 테마로 한 놀이공간 조성
|
● 간벌재로 만든 놀이시설, 공중데크 등
|
교육시설
|
● 자연 친화적 소재, 활동성을 고려한 시설 도입
● 학년별 시설 계획
|
● 이동식 플랜트박스
● 목재 학습게시판
|
관리시설
|
● 자연적이며 친환경 소재로 조성
|
● 생울타리
|
조경구조물
|
● 자연적이며 친환경 소재를 이용한 시설 도입
● 적정재료의 선정으로 안정성 및 편안한 느낌의 경관형성
|
● 자연석쌓기
● 재활용 가능한 로프
|
경관조명
|
● 야간 경관 극대화 및 에너지 절감 효과를 고려한 시설 도입
|
● 조형열주 (조명통합형)
● LED바닥조명
|
4. 수경시설
■학교비오톱 내 실개천
∙학교비오톱 내 자연축의 하나로서 실개천을 도입
∙조류 및 곤충들을 유도하는 식재와 수변에 어울리는 식재 등을 통해 자연과 인간이 하나되는 공간설계
∙형태를 복잡하게 하고 수심을 다양하게 하며 상시 보면서 관찰이 가능하도록 함
연못만들기 작업과정 및 내용, 작업참가 형태
작업 과정
|
작업 내용
|
작업참가형태(참가자)
|
구덩이파기
|
● 크고 깊게 판다.
● 완성된 구덩이의 크기는 판 구덩이의 2/3정도 되도록 가늠한다.
● 연못의 깊이(완성후의 수심)는 최대 60cm정도
|
● 중기를 이용한 작업으로 대략적으로 판다(전문업체)
● 삽 등으로 연못 파기 체험(어린이)
|
지면고르기
|
● 방수시트가 상처나지 않도록 돌을 가려내고 작은 망치 등으로 두드려 매끈하게 한다.
|
● 돌의 제거, 밟아다지기, 도구를 사용한 면 고르기(어린이: 저학년도 가능)
|
방수처리
|
● 방수시트를 구덩이의 형에 맞추어 깐다.
● 깐 방수시트위에 보호재로서 모래 또는 흙 등을 덮는다.
● 방수시트가 손상되지 않도록 시트와 지면사이에도 보호제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.
|
● 전문가 기술협력
● 방수시트를 들고 평평하게 하는 작업(어린이 참가)
|
식재기반만들기
|
● 설계도에 기초해서 돌, 모래 등을 사용하여 연못의 형을 만드는 동시에 다양한 수생식물이 서식하기 쉬운 기반을 만든다.
|
● 전문가 조언과 기술협력
● 어린이 참가
|
식생도입(식재)
|
● 전문가 조언
● 어린이 참가
|
식재 계획 및 설계
식재 공간별 계획
공 간 구 분
|
기 본 방 향
|
도 입 수 종
| |
자연과 함께
|
호
기
심
숲
|
∙상록성 대형목을 배경식재로 활용하여 입구성 강조
∙조류 및 곤충을 유인하는 수종 도입
∙보행의 시각적 연속성을 위한 식재기법 도입
∙습지식물을 통한 비오톱 내 관찰습지조성
∙자연친화적인 생물서식공간 조성
|
∙소나무, 잣나무, 전나무, 맥문동, 꽃잔디 등
∙벚나무, 조팝나무, 층층나무, 산사나무, 마가목 등
|
∙학교비오톱
-침수식물: 검정말, 붕어마름, 물수세미 등
-부유식물: 자라풀, 마름 등
-추수식물: 줄, 부들, 창포 등
-습지식물: 사초류, 여뀌, 고마리, 물억새 등
-목본: 층층나무, 함박꽃나무, 산사나무, 황매화, 사철나무, 물푸레나무, 버드나무류 등
| |||
사
랑
의
숲
|
∙주변과의 소음완화 및 위요를 위해 차폐식재
∙계절적 변화와 녹음이 제공되는 수목선정
|
∙은행나무, 산벚나무, 느티나무, 함박꽃나무, 팥배나무, 마가목 등
| |
∙꽃길조성
-볕을 좋아하는 야생화와 그늘을 좋아하는 야생화 등 성질별로 구분하여 적소에 심는다.
-양지 바른 곳을 좋아하는 야생화:
꽃잔디, 돌나물, 돌단풍, 붓꽃, 뻐꾹채, 상록패랭이, 패랭이, 술패랭이, 꽃창포
-그늘진 곳을 좋아하는 야생화:
새우란, 천남성, 은방울꽃, 둥굴레
|
공 간 구 분
|
기 본 방 향
|
도 입 수 종
| |
자연과 함께
|
배
움
의
숲
|
∙건축물의 위화감을 완화시키고 주변 경관과의 조화, 학습 분위기 조성에 필요한 수종
|
∙느티나무, 섬잣나무, 산벚나무, 층층나무, 측백나무, 황매화, 꽃사과, 팥배나무, 산사나무, 화살나무 등
|
선생님과 함께
|
향
기
의
숲
|
∙계절감을 느낄 수 있는 화훼 및 유실 수종 도입
∙프라이버시 확보를 위한 차폐식재
∙야생화원 조성
|
∙목련, 꽃사과, 감나무, 모과나무, 살구나무, 당단풍, 주목, 매자나무, 마가목 등
|
∙야생화단지
볕을 좋아하는 야생화와 그늘을 좋아하는 야생화 등 성질별로 구분하여 적소에 심는다.
-양지 바른 곳을 좋아하는 야생화:
꽃잔디, 돌나물, 돌단풍, 붓꽃, 뻐꾹채, 상록패랭이, 패랭이, 술패랭이, 꽃창포, 원추리, 작약, 참나리, 털중나리, 할미꽃, 자란, 금불초, 꿩의다리, 금꿩의다리, 애기범부채, 상사화, 석산, 큰꿩의비름, 해국, 감국 등
-그늘진 곳을 좋아하는 야생화:
새우란, 천남성류, 은방울꽃, 둥굴레, 말나리, 하늘말나리, 산마늘, 동자꽃, 구절초 등
| |||
친구와 함께
|
협
동
의
숲
|
∙자연스런 주변부 경관연출
|
∙만경류
∙교과목에 나오는 식물재배
|
식재 부분 상세설계
식재 및 시설물 평면도 |
호기심 숲 평면도 |
사랑의숲 평면도 |
향기의숲 평면도 |
A-A' 단면도 |
식재 및 식설물 계획도 |
활용계획
학교숲을 통한 구성원 참여프로그램
구 분
|
학생 참여 프로그램
|
운영 참가자
|
학교숲 조성 전
|
● 학생들이 희망하는 학교 모습 그리기
● 학생들의 희망 바램 조사하기(요구도 조사)
● 학교숲 가꾸기 선진사례 답사하기
|
● 학생, 교사, 춘천생명의숲, 전문가, 학부모
|
학교숲 조성 과정
|
● 나무심기 활동을 위한 사전교육
● 시공에 도입할 수 있는 학생작품 만들기
● 학교숲 가꾸기 활동(나무심기) 참여하기
● 학교숲 가꾸기에 대한 소감문쓰기
● 비오톱 조성하기
● 꽃길 조성하기
|
● 학생, 교사, 춘천생명의숲, 전문가, 조경회사, 동창회
|
학교숲 조성 후
|
● 비오톱 관찰
● D.I.Y. 활동
● 나무관찰, 야생화 관찰 학습
● 내나무 만들기
● 우리학교 탐방하기
● 나무관리(물주기, 거름주기)하기
● 나무 이름표 달아주기
● 다양한 체험 환경교육 운영
|
● 지자체, 학생, 교사, 생명의숲, 전문가, 학부모, 조경회사
|
공간별 활용 프로그램
구 분
|
내 용
|
교육 활동
|
교육 장소
|
학교숲 알기
|
● 학교숲 전체와 학교숲을 구성하는 여러 구성원들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활동
|
● 나무이름 알기
● 학교숲에 있는 다양한 잎모양
● 어떤 나뭇잎일까요?
● 계절별 꽃피는 식물 찾기
|
학교숲 전체
|
학교숲과 생태계
|
● 학교숲을 하나의 생태계로 보고 그와 관련된 것들을 탐색하는 활동으로 숲과 토양, 숲과 물, 숲과 공기, 기후 등 생태계로서의 학교숲 교육
|
● 학교숲에 사는 곤충
● 학교숲과 토양
● 학교생태연못 생태계 관찰하기
|
호기심숲
|
학교숲과 관계 맺기①
|
● 학교숲에 있는 여러 생물 또는 무생물들에 의미를 부여하고 이들과 친근해지는 활동으로 공간을 인식하는 활동프로그램도 포함
|
● 내나무 만들기
● 나무 껴안기
|
학교숲 전체
|
학교숲과 관계 맺기②
|
● 식물을 직접 심고 가꾸고 돌보면서 관찰하고 탐구하는 가운데 자연과 친숙해지고, 자연을 소중하게 여길 줄 아는 친환경적 태도 양성
|
● 조별 탐구활동
● 내식물 관찰하기
● 꽃길만들기
|
협동의 숲, 사랑의 숲
|
학교숲에서 보물찾기
|
● 학교숲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거나 쉽게 발견하지 못하는 것에 초점을 둔 활동
|
● 학교숲에서 같은 것 찾아오기
● 학교숲에서 보물찾기
● 학교숲속 빙고놀이
● 학교숲의 가을 느끼기
|
학교숲 전체
|
학교숲 다시보기
|
● 학교숲을 대상으로 한 다양성, 변화, 체계, 색, 형태, 상호 의존성 등 다소 추상적이면서도 구체적인 측면에 주의를 기울이고, 생태계 내 중요 개념들과의 관련성 속에서 학교숲을 다시 볼 수 있게 하는 활동
|
학교숲 전체
| |
학교숲과 우리마을
|
● 학교숲 및 주변 지역의 환경(예>안마산) 및 역사와 관련하여 우리 마을 숲지도 그려보기 등 학교숲과 지역사회와의 관련성을 이해하는 등 학교숲을 둘러싼 여러 가지에 관심을 기울일 수 있게 하는 활동
|
학교숲 전체
|
교육과정과의 연계활동 프로그램
교과
|
단원
|
주제
|
주요내용
|
시간
|
창의적 교육활동 주제
| ||
국가
|
학급
|
확보
|
관련내용
| ||||
국어
|
1-첫2. 뜻 모아 하나 되어
|
이유 들어 의견 주고받기
|
우리나라는 어떤 나라였으면 좋을까?
|
o
|
2
|
환경오염이 되지 않은 나라가 좋은점
| |
1-셋-2.두 눈을 반짝이며
|
이야기 읽고 주제 파악하기
|
‘나비야 날아라’ 읽고 주제 알기
|
o
|
3
|
곤충의 생태계를 막는 자연 보호 방법 알기
| ||
1-셋2. 두 눈을 반짝이며
|
주제 찾는 방법
|
아낌없이 주는 나무가 제목인 까닭 알기
|
o
|
o
|
2
|
나무의 소중함 알기
| |
1-다-2. 좋은 느낌 오래오래
|
느낀 점 글로 나타내기
|
책 읽고 느낀 점 표현하기
|
o
|
3
|
환경에 관한 책 읽고 느낀 점 표현하기
| ||
2-첫-2. 함께 의논하기
|
주장에 대한 내 의견
|
소중한 물을 읽고 내용 파악하기
|
o
|
2
|
우리나라가 물 부족 국가가 된 이유 알기
| ||
2-첫. 한 걸음 더
|
인물의 생각 파악
|
한줌의 흙 읽고 내용 의견 말하기
|
o
|
2
|
흙의 이로움과 자연의 고마움 알기
| ||
사회
|
1-3. 우리시도의 여러 문제 해결
|
문제파악 및 해결
|
우리 고장이 함께 해결해야 할 문제 알아보기
|
o
|
3
|
쓰레기 매립장과 환경오염 토론하기
| |
과학
|
1-2. 우리생활과 액체
|
기름과 비눗물의 관계
|
옷에 묻은 기름을 빼는 방법 알기
|
o
|
2
|
과다한 세제 사용으로 심각한 수질오염
| |
2-2. 동물의 암 수
|
대를 이어가는 모습
|
동물이 대를 이어가는 모습 알기
|
o
|
2
|
쓰레기 요염으로 인한 생태계 파괴 이유알기
| ||
2-7. 모습을 바꾸는 물
|
물을 아껴쓰는 지혜
|
물 절약 방법을 알고 실천하기
|
o
|
o
|
3
|
물절약 표 만들어 실천하기
| |
수학
|
2-7. 꺽은선 그래프
|
꺾은선 그래프 그리기
|
표를 보고 꺾은선 그래프 그리기
|
o
|
3
|
1주일동안 재활용 되는 양을 조사하고 그래프로 나타내기
| |
2-8. 문제 푸는 방법 알기
|
규칙 찾기
|
문제를 보고 규칙을 찾아 나열하기
|
o
|
o
|
3
|
학교나무를 조사하여 나무 지도 그리기
| |
체육
|
2. 가자 표현의 세계로
|
씨앗의 여행 표현하기
|
씨앗의 여행을 몸으로 표현하기
|
o
|
3
|
씨앗이 땅에서 자라 우리에게 주는 이로움을 알리고 소중함 알기
| |
1-2. 질병예방
|
환경과 건강
|
오염과 건강과의 관계알고 예방법 알기
|
o
|
o
|
3
|
환경오염과 자연환경보전방법 알기
|
창의적 교육활동 (7월)
분 야
|
행사 내용
|
해당 학년
|
규 격
|
비 고
|
미술
|
● 식물, 곤충 세밀화 그리기
|
3-6학년
|
16절 도화지
|
실물․사진자료 활용, 책자로 만들기도 가능
|
● 학교숲 사생화
|
3-6학년
|
4절 도화지
|
실물․사진자료 활용
| |
● 학교숲 상상화
|
1-2학년
|
8절 도화지
| ||
문예
|
● 학교숲 만화그리기
|
3-6학년
|
4절 도화지
|
책자 가능
|
● 학교숲 시화그리기
|
전교생
|
4절 도화지
| ||
● 글짓기(산문)
|
전교생
|
원고지 7매
| ||
● 글짓기(운문)
|
전교생
|
원고지 3매
| ||
● 환경독후감
|
3-6학년
|
원고지 7매
|
환경관련 책 읽고 독후감 쓰기
| |
음악
|
● 개사하여 부르기
|
3-6학년
|
A4용지
|
동요나 가요의 가사를 환경과 관련되는 내용으로 바꾸기
|
재량활동 운영을 통한 환경교육
영 역
|
주 제
|
지도 내용
|
교육 영역
| |||
자연환경
|
환경오염
|
환경보전
|
정보통신
| |||
재량 활동
|
내 작은 관심으로 자연과 하나되기
|
● 우리학교 야외 곳곳 찾아서
● 우리 학교 교목과 교화를 찾아라
● 풀입, 들꽃과 친구되어
● 풀잎 몇주름? 돌멩이는 몇색?
● 우리 학교 뜰에는 어떤 꽃들이 살고 있나?
● 야생화꽃 달력, 야생화꽃 카드 만들기
● 나의 나무 이름을 찾아주자
● 내 나무 정하고 느끼기, 숨은 소리 찾기
● 내가 가꿀 식물 화분 만들기 (D.I.Y활동)
● 물에 사는 동물을 찾아라
|
o
| |||
깨끗한 환경에서 살고 싶어요
|
● 나를 닮은 친구를 만나게 해주세요
● 깨끗한 공기가 좋아요
● 우리 학교 교정 오염 그림지도 그리기
● 환경만화그리기
● 안마산 생태교육
|
o
| ||||
작은 힘 모아 우리 고장 지켜요
|
● 내가 먼저 우리가 먼저 환경 지킴이
● 개미들의 땅 속 나라 여행하기
● 환경올림픽
● 작은 힘 모아 지구를 살리자
● 깨끗한 학교 만들기
|
o
|